* 디지털 내러티브의 텍스트적 특징
(1) 공간적 구성
디지털 미디어는 이용자로 하여금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다
는 중요한 특징을 갖는다. 즉, 영화나 책의 경우 단순히 공간을 묘사할
수 있지만 디지털 미디어는 움직여 돌아다닐 수 있는 가상 공간을 제공
할 수 있다.
기존의 텍스트
흐르는 것을 뜻하므로 윤하가 일본에서 촬영팀을 만난 시간부터 한국에 왔다가 일본으로 다시 돌아가기까지의 시간을 모두 계산해야 할 것이다. 디제시스적 시간은 해가 지고 다음날 날이 밝는 화면을 통해 알 수 있고, “다음날”, “며칠 뒤,”등의 내레이션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2-2. 공간
공간이 가지고 있는 색채등 여러 가지의 색채의 모습을 나타 내고 있다. 각 가지고 있는 색채들은 영화의 내러티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의상 같은 경우는 배우들의 나이와 그리고 앞으로 어떤 모습을 나타내는 가에 따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소품 같은 경우는 이 영화의 중요한 매개체 인
내러티브와 역사적 사실의 기억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 것인가?
모든 구두 문화는 만약 지식이 이야기로 구성될 수 있다면 그것은 어떤 다른 기술보다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발견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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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내러티브의 개념
내러티브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
장르적 관습과 이데올로기적 효과, 섹슈얼리티 문제에 대한 중층적 독해는 멜로 드라마를 새로운 시선으로 보게 만들었다. 즉 멜로드라마는 사회 관습과 규칙 그리고 모순을 드러내는 시스템 속에서 개인의 연애 담론을 내러티브 욕망으로 풀어가는 성 정치 이데올로기의 공간으로 재정립된 것이다.
내러티브의 의미와 가깝게 번역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포괄적인 의미가 아닌 영화에서의 내러티브의 의미는 어떤 것일까? 가장 흔히 인용되는 설명은 영화 서사 구조의 연구자인 데이비드 보드웰이 정의 내린 ‘시간과 공간적으로 인과관계를 맺으며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이다. 영화 안
내러티브란 일반적으로 말하는 '스토리'로,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시간과 공간 속에서 발생하는 인과 관계가 있는 사건들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내러티브에서 가장 주요한 요소는 시간이다. 여자가 운다. 전화벨이 울린다. 여자가 병원에 있다. 우리는 이것만을 보고 어떤 일이 벌어
자신의 삶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구성된 하나의 쇼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탈출을 감행하는 이야기
플롯
영화의 구조 :이중적인 구조
영화의 장소 : 트루먼이 사는 아주 거대한 세트장과 그의 삶을 조종하는 스튜디오
영화의 시간: 과거 회상, 트루먼이 사는 가상공간의 시간, 실제시간
내러티브에 그 공을 돌릴 수 있을 것이다. <매트릭스>의 주된 모티프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 자체가 한 편의 꿈이자 알 수 없는 힘에 의해 통제되는 거대한 가상의 네트워크라는 것이다. 즉 매트릭스는 영화 속의 배경이 되는 가상공간으로, 이 가상공간은 컴퓨터가 인간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곳이며,
읽어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 되어버렸다.
이 같은 시도 속에서 도시 공간을 다섯 가지 경관이 중첩되는 문화의 장으로 파악한 아파두라이와 지역 문화의 저항적 내러티브를 형성을 강조한 스튜어트홀의 주장은 우리가 민들레 영토를 살펴보는데 좋은 문화적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여준다.